착한집짓기
건축의 기본 상식

여덜 번째 - 건축에 많이 쓰이는 자재들(지붕재)

착한 홍보팀 | 2018.01.15 14:53 | 조회 2298
8.건축에 많이 쓰이는 자재들(지붕재)
종류 : 아스팔트 슁글, 칼라강판(리얼징크), 기와

①  아스팔트 슁글



아스팔트 슁글은 아스팔트 사이에 강한 유리섬유를 넣어 표면을 돌 입자로 코팅한 제품입니다. 기와에 비해 무게가
1/5밖에 되지 않으며, 모양에 따라 사각,육각,팔각으로 나뉘고 형태에 따라서는 일반 슁글과 일반 슁글을 한장
더 얹은 이중 슁글로 구분합니다. 상대적으로 입체감이 전해지며 일반 슁글에 비해 수명이 10년 이상 긴 이중 슁글이
선호를  받습니다.

· 장점 : 저렴한 가격과 가벼운 무게 그리고 유연한 자재의 특성으로 시공이 쉽습니다.

· 단점 : 재료가 가벼워 시공시 부착에 미스가 있을 경우 강풍에 탈락할수 있습니다.


② 칼러강판(리얼징크)



비싼 징크를 대신해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되는 대체 자재입니다. 도금도장강판(스틸, 아연, 갈바륨)에 도료로
특수도장을 한 강판입니다. 오리지날 징크 가격의 많게는 70%에서 50%정도의 싼 가격에 거래되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.
요즘은 도금도장강판(스틸, 아연, 갈바륨)보다 보완된 합금도금강판(포스맥, 맥징크)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.

· 장점 : 징크대비 현저히 저렴한 가격으로 같은 디자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
             철저히 관리한다면 20년이상의 수명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.

· 단점 : 징크보다 무겁고,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. 그리고 빗소리가 실내로 유입될 수 있어 예민한 사람에게는
             소음으로 들릴 수 있습니다.



※ 고내식 합금 도금강판




③ 기와



기와의 종류가 많이 있지만 전원주택에서는 ‘스페니쉬기와’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.
스페니쉬기와' 란 이름 그대로 스페인에서 만들어지고 생산된 스페인 고유의 색깔이 담긴 '기와'란 뜻이며,
암키와와 수키와가 한 몸이 되어 S 모양을 하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.

· 장점 : 강한 내구성으로 30년 이상의 수명을 유지하며, 디자인 적 가치가 높습니다.

· 단점 : 가격이 비싸며, 지중해풍 이외 스타일의 건축물에 적용하기 쉽지 않습니다.
twitter facebook
댓글 (0)
주제와 무관한 댓글,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.